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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쪽 통로에 계시면 (인파에) 휩쓸려 안전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28일 오전 7시 40분쯤 부산 지하철 서면역 승ㆍ하차장. 혼잡이 극심한 가운데 부산교통공사 직원이 “안쪽으로 이동해달라”며 출근길에 나선 시민에게 이같이 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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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겪는 버스파업에 ‘출근전쟁’ 현실화
이는 147개 노선으로 부산 곳곳을 잇는 시내버스 2517대가 전면 파업에 돌입한 첫날 ‘출근전쟁’이 벌어진 부산 지하철 풍경이다. 1ㆍ2호 본인인증대출 선 환승역으로 부산 최대 지하철역인 서면역에선 하루에만 승객 약 11만명이 오간다.
부산 시내버스 2517대가 파업에 돌입한 28일 오전 7시40분쯤 부산 최대 지하철역인 서면역에서 부산교통공사 직원이 인파를 통제하고 있다. 김민주 기자
실매물
부산 대중교통 양대 축인 시내버스(수송분담률 18.8%) 전면 파업에 따라 지하철(19%)로 더 많은 사람이 몰린 탓에 이날 서면역 혼잡 시간은 평소보다 30분가량 앞당겨졌고, 혼잡도는 * 평소의 두 세배에 달했다.
인파를 뚫고 지상으로 올라선 직장인ㆍ학생은 버스 환승센터에서 여전히 발을 동 현대자동차 무이자할부 동 굴러야 했다. 부산시는 파업에 대비해 부산 전역에 200대의 무료 전세버스를 투입했다. 하지만 전체 시내버스 대비 10%에 못미치는 전세버스론 출근길 혼란을 흡수하는 게 역부족인 듯 보였다.
부산 시내버스 2517대가 파업에 돌입한 28일 출근 시간 부산 최대 지하철역 파산선고 인 서면역. 버스를 못타게 되자 더 많은 시민이 몰리며 지하철 승차장이 평소보다 2배 이상 혼잡했다. 사진 뉴스1
오전 8시쯤 이 버스 환승센터에서 만난 고교생 최모군은 “지각할까봐 (스마트폰) 콜택시 앱을 열어봤는데 ‘근처에 택시가 없다’는 안내만 뜬다”며 초조해했다. 연신 시계를 흘끔거리던 최 별내택지개발지구 군은 친구와 함께 길가에 세워진 공유형 자전거에 올라타더니 학교 쪽을 향해 급히 페달을 밟았다. 이날 부산 출근길 곳곳에선 지각을 피하기 위해 최군처럼 공유형 자전거ㆍ킥보드를 이용하는 시민 모습이 눈에 띄었다.
28일 오전 8시쯤 부산 서면에서 부산시가 투입한 비상 전세버스를 기다리던 고교생들이 공유형 자전거를 타고 등교하고 있다. 김민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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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상안’ 샅바싸움 끝 파업 강행
버스준공영제가 시행된 2007년 5월 이래 부산에서 전체 시내버스가 파업에 돌입한 건 처음이다. 버스 노사에 따르면 이번 파업의 주요 요인은 2가지다. 먼저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라는 취지의 지난해 말 대법원 판결 내용을 버스기사 임금에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 노사 양측은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통상임금 반영과는 별개로 노조가 요구한 8.2% 임금 인상에 대해 사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선다. 부산버스운송조합 관계자는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반영에 따라 자연적으로 약 9% 임금 인상 효과가 예상된다. 여기에 8.2% 임금 인상안까지 수용하면 대부분 버스 회사가 파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사 협상 결렬로 부산 지역 시내버스가 전면 파업에 돌입한 28일 오전 부산 동구 부산진역의 버스중앙차로(BRT)가 텅 비어 있다. 송봉근 기자 20250528
노사는 전날 오후 4시부터 부산노동위원회에서 이들 사안을 두고 최종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와 관련, 노조 측은 “노동위원회가 대법원 통상임금 판결과 관련한 부분을 해결하는 내용으로 조정안을 제시했지만, 부산시와 사측이 거부했다”고 파업 이유를 밝히며 “파업 책임은 부산시에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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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버스에 하루 2억6000만원 ‘생돈’
부산시는 파업에 따른 비상 수송대책을 시생하고 있다. 파업이 끝날 때까지 부산 전역에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세버스 200대를 투입한다. 지하철과 경전철도 출퇴근 시간을 1간씩 늘리고, 평일 기준 50회 증편 운해하기로 했다. 하지만 버스 1대를 운행하는 데 드는 비용은 130만원으로, 하루에만 2억6000만원씩 ‘생돈’을 쏟아부어야 해 재정 부담이 막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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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톡방엔 "지각하겠다ㅜ" 시내버스 '일극’ 창원도 혼란
시내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경남 창원시 상황은 더 심각했다. 시민 출근 시간은 크게 앞당겨졌다. 오전 8시쯤 창원시 성산구 한 고등학교 앞에서 만난 2학년 박모양은 “불안한 마음에 오전 6시 첫 차(비상 전세버스)를 타려고 평소보다 40분 일찍 정류장에 갔다”며 “앱에 버스가 언제 오는지도 안 떠 엄청 마음 졸였다. 친구들도 카톡방에 ‘학교 늦겠다’며 난리였다”고 전했다. 통학 시간도 평소보다 오래 걸렸다. 박양은 “학교 근처까지 40분이면 도착했는데 오늘은 1시간 넘게 걸렸다”며 “나중에 집 갈 때도 큰일이다”고 했다.
학교 인근에선 3~4명씩 짝을 이뤄 택시를 타고 오거나 부모 차를 타고 등교하는 학생 행렬이 이어졌다. 또 다른 고등학교에 다니는 1학년 구모군은 “평소 1900원만 내면 버스 타고 등하교를 하는데, 아침에 택시비만 6300원이 나왔다”며 “집엔 걸어서 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28일 오전 8시쯤 경남 창원시 성산구에서 한 고등학생이 부모 차를 타고 등교하고 있다. 시내버스가 시내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창원에선 이날 노조 파업으로 첫 차부터 669대(95%) 시내버스가 운행을 멈췄다. 안대훈 기자
버스 정류장에서도 창원시가 긴급 투입한 수송버스를 기다리며 발을 동동 구르는 시민들이 많았다. 기다리던 버스가 오자 “잠시만요”라고 외치며 손을 흔들고 나서는 시민도 있었다. 이날 오전 7시30분쯤 성산구 용호동의 한 버스 정류소에서 만난 김모(58)씨는 “10분 일찍 나왔는데, 아직도 버스가 안 온다”며 “지각할까봐 애가 탄다”고 말했다. 이어 “시내버스가 시민들 발인데 파업이 장기화될까 걱정”이라며 “우리는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다. 노사가 서로 양보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날 창원의 각 버스정류장에는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버스운행 안내’,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비상운행 시간표’라는 제목의 A4 용지 두 장이 붙어 있었다. 하지만 시민들은 “이것만으로는 내가 탈 버스가 언제 오는지 가늠하기 힘들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28일 오전 7시30분쯤 경남 창원시 성산구 한 버스 정류소에 긴급 수송버스가 들어오자, 한 시민이 손을 흔들며 버스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시내버스가 시내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창원에선 이날 노조 파업으로 첫 차부터 669대(95%) 시내버스가 운행을 멈췄다. 안대훈 기자
노조 파업으로 첫차부터 멈춘 창원 시내버스는 669대(전체 95%)다. 창원시는 비상수송대책으로 우선 전세버스 170대, 관용버스 10대 등 버스 180대와 임차택시 330대를 투입했다. 하지만 대체 교통수단 규모는 평상시 운행되는 시내버스의 42%(간선 기준) 수준에 불과한데다 창원에서는 유일한 대중교통이 시내버스여서 시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노사가 이날 오후 2시부터 협상을 재개해 대화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파업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게 계속해서 노사 간 대화를 끌어내고 비상수송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부산ㆍ창원=김민주ㆍ안대훈 기자 kim.minju6@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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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쪽 통로에 계시면 (인파에) 휩쓸려 안전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28일 오전 7시 40분쯤 부산 지하철 서면역 승ㆍ하차장. 혼잡이 극심한 가운데 부산교통공사 직원이 “안쪽으로 이동해달라”며 출근길에 나선 시민에게 이같이 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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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시내버스 2517대가 파업에 돌입한 28일 출근 시간 부산 최대 지하철역 파산선고 인 서면역. 버스를 못타게 되자 더 많은 시민이 몰리며 지하철 승차장이 평소보다 2배 이상 혼잡했다. 사진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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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오전 8시쯤 부산 서면에서 부산시가 투입한 비상 전세버스를 기다리던 고교생들이 공유형 자전거를 타고 등교하고 있다. 김민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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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준공영제가 시행된 2007년 5월 이래 부산에서 전체 시내버스가 파업에 돌입한 건 처음이다. 버스 노사에 따르면 이번 파업의 주요 요인은 2가지다. 먼저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라는 취지의 지난해 말 대법원 판결 내용을 버스기사 임금에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 노사 양측은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통상임금 반영과는 별개로 노조가 요구한 8.2% 임금 인상에 대해 사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선다. 부산버스운송조합 관계자는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반영에 따라 자연적으로 약 9% 임금 인상 효과가 예상된다. 여기에 8.2% 임금 인상안까지 수용하면 대부분 버스 회사가 파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사 협상 결렬로 부산 지역 시내버스가 전면 파업에 돌입한 28일 오전 부산 동구 부산진역의 버스중앙차로(BRT)가 텅 비어 있다. 송봉근 기자 20250528
노사는 전날 오후 4시부터 부산노동위원회에서 이들 사안을 두고 최종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와 관련, 노조 측은 “노동위원회가 대법원 통상임금 판결과 관련한 부분을 해결하는 내용으로 조정안을 제시했지만, 부산시와 사측이 거부했다”고 파업 이유를 밝히며 “파업 책임은 부산시에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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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경남 창원시 상황은 더 심각했다. 시민 출근 시간은 크게 앞당겨졌다. 오전 8시쯤 창원시 성산구 한 고등학교 앞에서 만난 2학년 박모양은 “불안한 마음에 오전 6시 첫 차(비상 전세버스)를 타려고 평소보다 40분 일찍 정류장에 갔다”며 “앱에 버스가 언제 오는지도 안 떠 엄청 마음 졸였다. 친구들도 카톡방에 ‘학교 늦겠다’며 난리였다”고 전했다. 통학 시간도 평소보다 오래 걸렸다. 박양은 “학교 근처까지 40분이면 도착했는데 오늘은 1시간 넘게 걸렸다”며 “나중에 집 갈 때도 큰일이다”고 했다.
학교 인근에선 3~4명씩 짝을 이뤄 택시를 타고 오거나 부모 차를 타고 등교하는 학생 행렬이 이어졌다. 또 다른 고등학교에 다니는 1학년 구모군은 “평소 1900원만 내면 버스 타고 등하교를 하는데, 아침에 택시비만 6300원이 나왔다”며 “집엔 걸어서 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28일 오전 8시쯤 경남 창원시 성산구에서 한 고등학생이 부모 차를 타고 등교하고 있다. 시내버스가 시내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창원에선 이날 노조 파업으로 첫 차부터 669대(95%) 시내버스가 운행을 멈췄다. 안대훈 기자
버스 정류장에서도 창원시가 긴급 투입한 수송버스를 기다리며 발을 동동 구르는 시민들이 많았다. 기다리던 버스가 오자 “잠시만요”라고 외치며 손을 흔들고 나서는 시민도 있었다. 이날 오전 7시30분쯤 성산구 용호동의 한 버스 정류소에서 만난 김모(58)씨는 “10분 일찍 나왔는데, 아직도 버스가 안 온다”며 “지각할까봐 애가 탄다”고 말했다. 이어 “시내버스가 시민들 발인데 파업이 장기화될까 걱정”이라며 “우리는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다. 노사가 서로 양보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날 창원의 각 버스정류장에는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버스운행 안내’,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비상운행 시간표’라는 제목의 A4 용지 두 장이 붙어 있었다. 하지만 시민들은 “이것만으로는 내가 탈 버스가 언제 오는지 가늠하기 힘들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28일 오전 7시30분쯤 경남 창원시 성산구 한 버스 정류소에 긴급 수송버스가 들어오자, 한 시민이 손을 흔들며 버스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시내버스가 시내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창원에선 이날 노조 파업으로 첫 차부터 669대(95%) 시내버스가 운행을 멈췄다. 안대훈 기자
노조 파업으로 첫차부터 멈춘 창원 시내버스는 669대(전체 95%)다. 창원시는 비상수송대책으로 우선 전세버스 170대, 관용버스 10대 등 버스 180대와 임차택시 330대를 투입했다. 하지만 대체 교통수단 규모는 평상시 운행되는 시내버스의 42%(간선 기준) 수준에 불과한데다 창원에서는 유일한 대중교통이 시내버스여서 시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노사가 이날 오후 2시부터 협상을 재개해 대화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파업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게 계속해서 노사 간 대화를 끌어내고 비상수송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부산ㆍ창원=김민주ㆍ안대훈 기자 kim.minju6@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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