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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환경단체가 국립공원공단과 속초시가 추진하는 설악산소공원 진입도로 확장 계획을 재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국립공원공단과 속초시, 신흥사는 지난 6월 9일 협약식을 갖고 진입도로 확장과 저지대 탐방로 조성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공원 일대는 연중 88~103일은 차량 정체로 1.6km 이동에 30분 정도가 소요돼 큰 불편을 빚은 바 있다.
이에 국립공원공단은 2027년까지 호텔설악파크~소공원 구간에 1.3km 탐방로를 만들고, 속초시는 2029년까지 설악동B지구~소공원 1.6km 보도를 철거 후 기존 8m 폭 도로를 12m로 늘릴 예정이었다.
대한항공 그러자 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은 보도자료를 통해 "국립공원 내 도로 확장은 국립공원 보전 취지에 반한다"고 나섰다. 이들은 이번 공사가 친환경 교통 대안에 대한 논의가 결여돼 있다면서 "도로 확장을 통해 차량 중심으로 접근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설악산 생태계와 경관 가치를 훼손하게 된다"면서 "설악산 소공원 주차장을 폐쇄해 탐방객들이 입 한미캐피탈 구에서부터 도보로 들어오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월간산 8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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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국립공원공단과 속초시, 신흥사는 지난 6월 9일 협약식을 갖고 진입도로 확장과 저지대 탐방로 조성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공원 일대는 연중 88~103일은 차량 정체로 1.6km 이동에 30분 정도가 소요돼 큰 불편을 빚은 바 있다.
이에 국립공원공단은 2027년까지 호텔설악파크~소공원 구간에 1.3km 탐방로를 만들고, 속초시는 2029년까지 설악동B지구~소공원 1.6km 보도를 철거 후 기존 8m 폭 도로를 12m로 늘릴 예정이었다.
대한항공 그러자 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은 보도자료를 통해 "국립공원 내 도로 확장은 국립공원 보전 취지에 반한다"고 나섰다. 이들은 이번 공사가 친환경 교통 대안에 대한 논의가 결여돼 있다면서 "도로 확장을 통해 차량 중심으로 접근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설악산 생태계와 경관 가치를 훼손하게 된다"면서 "설악산 소공원 주차장을 폐쇄해 탐방객들이 입 한미캐피탈 구에서부터 도보로 들어오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월간산 8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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